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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의원이 가장 신경쓰고 노력하는 것은 고객의 유치이다. 유능한 상담실장이나 마케팅 팀장을 모셔올 수만 있다면 아마도 병의원 성장이란 목표에 절반은 성공을 거둔셈이다. 그러면

그만큼 중요한 상담실장이나 마케팅 팀장이 가지고 있어야 할 태도는 무엇일까?

  • 병의원을 찾는 모든 고객의 니즈에 가치를 제공하려고 해야 한다.
  • 고객과의 관계요령을 마스터하는데 항시 주저하지 않고  노력해야한다.
  • 고객과 윈윈이 될 수 있는 좋은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방안이 나올 때까지 상담안을 붙들고 씨름해야한다.
  • 고객이 인간답게 행동할 수 있도록 맡겨둘 여유와 인내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인간관계가 숙달되는 것을 즐길줄 알아야 한다.
  • 고객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즐겁다고 생각해야 한다.
  • 고객으로 부터 얻고 싶은 것에 대한 생각과 의지를 집중시켜야 한다.
  • 만일 화가 난다면 감정이 아닌 이성으로 진짜 원인을 공정하게 찾을 줄 알아야 한다.
  • 고객과의 관계에 방해가 되는 선입견 등을 과감하게 버릴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태도를 가진 상담실장 또는 마케팅 팀장은 고객에게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비쳐질 것이다.

  •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자신감을 보게된다.
  • 고객은 믿고 따를 수 있는 행동력을 보게된다.
  • 긍정의 설득 에너지를 보게된다.
  • 고객마음을 다 알고 있다는 확신을 보게 된다.
  • 우리 병의원의 진료를 선택해도 좋다는 용기를 얻게된다.
  • 고객요구를 실현하겠다는 결단을 얻게된다.

 

이처럼 상담실장 또는 마케팅 팀장의 태도는 고객과의 좋은 상담결과를 이끌어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지금껏 실장 또는 팀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왔겠지만 어제의 고객과 오늘의 고객은 다르다. 고객은 매일 변화한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태도 개선노력이필요하다. 우리가 아는 심리사들은 고객과 상담 한 내용을 매일 일지로 작성하고 멘토를 정해서 정기적 멘토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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