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2

세금을 모르고 병의원을 경영하는 것은 무기없이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다.

대부분 병의원은 지난달 수입에서 카드결제, 급여 등 지출을 차감해서 얼마가 남았는지 파악하는 것을 결산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체계적으로 병의원의 손익을 계산하려면 월별 매출과 각 계정과목별로 비용을 분류학 월별 소득률까지 파악해 봐야 한다.

<CASE> KIM원장은 개업5년이 지나면서 갈수록 증가하는 세금으로 고민이 많다. 비용을 늘려야 세금이 줄어들지만 얼만큼 늘려야 할지 모르고 있다. 그러나 KIM원장은 월별결산이 도움이 되는 것을 알았다.

STEP 1 : 세무일정상 12월이 되기전에 어떤 부분의 경비를 사용할지 알 수 있다면 실제사용 경비도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만일 해가바뀌면 소급하여 경비처리가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해가 바뀌기 전에 비용계획을 세우고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비용의 계정과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지 1

 

STEP 2 : 월별 결산자료 수집 및 작업 – 전략적 월별 손익관리 방법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자료 수집 및 작업들이 필요하다

1)매출결산

– 보험수입 : 건강보험공단의 매출자료 활용                                                 – 비보험 수입 : 임금통장 및 자체 매출 장부를 활용

– 기타수입 : 수입입금통장 및 자체 데이터 활용

2)지출결산

♠ 주요 3대경비 결산  :  – 임대료 : 세금계산서, 통장이체내역 등     – 인건비 : 원천징수내역

– 의약품, 의료소모품 : 세금계산서, 카드결재내역, 통장이체내역

♠ 기타경비(주요경비를 제외한 모든 비용)결산   –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카드결재내역, 통장이체내역 등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아래의 표처럼 정리한다.

이미지 2

 

STEP 3 :월별 손익결과 분석

1)증빙누락 여부 검토 : 매월 발생하는 고정비용의 경우 거래처 세금계산서의 미발행 등으로 증빙이 누락된 경우 이를 추가함으로써 누락되는 세금을 줄일 수 있다.

2)과소경비에 대한 지출전략 마련 : 병의원 경영에 필요한 비용을 쓰지 않는 것은 경영효율성 측면에서 본다면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지출전략을 마련해 집행하는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 예로 직원드릐 사기진작이나 능력향상으로 매출이 증가한다면 복리후생비, 교육훈련지출비는 상당히 유용성있는 비용이다.

 

<병의원세무 가이드북에서 발췌>

이미지 8

이미지 11

Leave a Comment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Not readable? Change 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