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xes-1015399_640

세금을 모르고 병의원을 경영하는 것은 무기없이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다. 병의원에서 발생하는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소득세 절세원리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의사 포함 고소득자들은 평소 수입과 지출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신고한 소득에 비해 부동산취득 등을 위해 지출액이 크면 세무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예상질문)최근5년간 매출은 20억, 그러나 5년간 신고한 종합소득금액은 3억원이라고 하자. 그  의사는 고급주택, 고급승용차를 소유하면서 이번에 상가를 25억원에 취득하였으며 소비지출금액이 3억원이라면 PCI시스템은 소득이 얼마나 누락된 것으로 볼까?

예상답변)위의 질문에 해답을 찾기 위햇는 PCI시스템(소득지출분석시스템)을 이해해야 하낟. PCI시스템은 납세자가 신고한 소득금액가 재산증가, 소비지출액을 비교 분석해서 탈루 소득을 찾아낸다. 즉 재산증가액과 소비지출액을 합한 금액에서 납세자가 신고한 소득을 빼면 신고 누락한 소득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재산증가액  + 소비지출액]   –   신고소득액   =   탈루협의액

[      25억              +          3억      ]     –               3억          =        25억  * 소명대상

만약 이를 밝히지 못하면 사업에 대한 세무조사가 진행될수 있고 증여추정제도에 의해 증여세가 부과될 수도 있다.

사전준비)따라서 평소에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자산관리를 해야 문제가 없을 것이다. 재산증가액에는 부동산 및 금융자산 등을 말하며, 부동산은 등기제도에 의해 모두파악되나 금융자산은 상품에 따라서 파악이 안되는 것들도 있다.

이미지 1

서울에서 성형외과를 경영하는 김성철 원장은 근래 병원소득이 상당히 많았다. 최근 50억원짜리 상가건물을 구입하면서 10억원 만큼의 부채를 조달하였다. 만일 PCI시스템이 작동되어 김 원장이 자금출저조사를 받는 다면 어떤 식으로 소명해야할까?

고각의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 자금출처에 대해 항상 관심을 둬야 한다. 우선 김 원장의 문제는 자산취득금액가 신고한 소득의 차이에 대한 것이다. 위의 표에서 보면 자산취득가액은 50억 최근 5년간 가처분 소득은 17억원이므로 33억원이 차이가 난다. 따라서 소명을 명쾌하게 정리해야 세무조사를 피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 2

*자산취득전에 고려해야 할 자금출처 조사대비법

  • 자금출처 조사가 나올 경우를 상정하여 자산을 취득한다.
  • 최근 5년간 신고한 소득금액을 확인해야 한다.
  • 부채의 크기를 정해야 한다.

 

병의원 세무가이드북 발췌

이미지 8

이미지 11

Leave a Comment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Not readable? Change text.